예술은 창작의 세계이다.
창작에서 가장중요한것은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에서 보듯이 위대한 독창적 상상력이다 .
상상력을 자극하여 왕성한 창작력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에는 무엇이있을까?
루트 번스타인 부부 공저 "생각의 탄생" 13가지 생각의 도구를 일주에 한가지씩 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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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하지 않는것을 상상할수없다면 새로운것을 만들어낼수없다.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하지못하면 다른 사람이 묘사한 세계에 머무를 수밖에없다 - 화가 폴 호건 -
사진.드로잉. 글은 잉크나 은으로 얼룩져있는 종이에 지나지 않는다.
이를 실제로 받아드릴수있느냐는 이것들이 상징하는 감각적 정서적 경험적인 느낌들을 재창조해낼수 있는 기술에 달려있다.
이것들이 진실이되려면 우리 자신 내부에 그것들을 받아드려야만 한다.
역사속에서 가장 창조적인 사람들은 실제와 환상을 결합기위해 13가지 생각의 도구를 이용했다.
이 도구들은 관찰. 형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유추,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사고, 모형만들기, 놀이, 변형 그리고 통합이다
환상과 실제 사이의 단절
.... 문제는 존이 머릿속에있는 이론과 자신이 겪는 실제세계의 물리학적 경험을 연결시키지못하는데 있었다....많은 학생들에게 공부와 실제생활은 이처럼 별개이다
일류대학에서 물리학 강의를 듣는 학생이라면 상대성이론을 나타내는 아인슈타인의 방정식을 수학적으로 풀수있는 능력을 실력을 니지고 있겠지만 이 방정식들을 실생활에 적용시킬수있는 학생은 몇명에 니자지않는다.
실패한 지식인의 전형 버지니아울프의 아버지
이런 문제는 비단 과학분야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니다.
인문학의 주된 학습법도 실재를 알려주기보다는 의사전달과 분석에만 치우쳐져있어 그 결과 예술가나 작가의 꿈을 가진 학생들이 정신적 불구가 되어버린다
작가인 버지이나 울프는 부친에게서 이러한 실패의 전형을 발견한다. 부친은 당대에 손꼽히는 걸출한 교양인이었고 위대한 문학가가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한 사람이지만
그가 남긴것은 무미건조한 분석적 비평이 전부였다.
다시말해 비평능력과 창작능력 사이의 불일치인것이다 . 부친은 학창시절 주입식학교공부에 과도하게 매달렸을뿐이기에 예술에 할애할 시간을 갖지를 못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딸은 괄목할만한 문학적 성취를 이룩했다. 아버지가 한계와 진부함속에 머물렀다면 그녀는 역대 어느작가보다도 모험적 창의적이었다.
이해가 아니라 외워서 알게되는 교육시스템
교육에서 '무엇'과 '어떻게'의 결별은 "안다"는 것과 "이해한다"는것이 분리단절되는 결과로 나타난다
어떤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는것은
실제로 어떻게 응용해야할지 모른다는것 , 자신이 무엇을 하고있는지, 또 그것이 어떤 원리로 되는것인지 다른사람에게 설명을 못한다는것이다
피카소는 상상이 사실보다 진실하다고 믿었다
상상할수없다면 창조할수없다. 존재하지않은것을 상상할수없다면 새로운것을 만들어낼수없으며 ,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하지못하면 다른사람이 묘사하는 세계에 머무는 수밖에없다. 자신의눈이 아닌 다른사람의 눈으로 실재를 보게된다.
일류과학자드른 이 사실은 안다.
그들에게있어 환상은 실재에의해 끊임없이 단련되어야하며 , 이론은 항상 실험과 관찰에의해 검증되어야하는것이다
작가나 예술가들도 그러하다. "창조적인 일에는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우리가 감각기관을 통해 직접 받아들이는것들 즉 사진 드로잉 글씨들은 전혀 실재가 아닌다. 그것 자체만 가지고서는 실재가 될수없다.
우리가 "이해"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상상력"을 빌어 해석해야만한다.
창조를 이끄는 13가지 생각도구
실재와 환상. 이 둘을 재결합하는 일 . 창조성 뛰어난 사람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그 방법을 알려준다
①관찰②형상화③추상화④패턴인식 ⑤패턴형성⑥유추⑦몸으로 생각하기⑧감정이입⑨ 다차원적사고⑩ 모형만들기 ⑪ 놀이⑫ 변형⑬ 통합
세상에 모든 지식은 처음에는 " ①관찰 "을 통해 습득된다.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고 몸으로 느끼는것들을 말한다 .
이 느낌과 감각을 다시 불러내거나 심상으로 만들어 머릿속에 떠올리는 능력이 " ②형상화 "다
그런데 이 감각적 경험과 형상은 너무 복잡하기때문에 " ③추상화 "를 활용한다. 천재들은 복잡한 사물을 단순한 몇가지 원칙들로 줄여나간다
이 단순화는 자주 패턴화와 짝을 이룬다. 이 " ④패턴인식 ⑤패턴형성 "을 통한 패턴화는 다시 두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패턴인식은 자연의 법칙 형식적의도를 감지하는 일과 관련된다. 패턴을 안다는것은 새로운것을 창조하는 첫걸음이다.
그 어떤 분야건간에 기발한 패턴을 형성한다는것은 단순한 요소들을 예상외의 방법으로 조합한다는것읻다
더 나아가서는 패턴 스스로가 패턴을 만들어낸다. 패턴속에 들어있는 패턴을 인식한다는것은 곧 " ⑥유추 " 로 이어진다
명백히 달라보이는 두개의 사물이 중요한특질과 기능을 공유한다는것을 깨닫는 일이야말로 매우 중요하다
생각도구들은 언어와 상징 이전의 것이다. " ⑦몸으로 생각하기 " 생각이라는것이 먼저 감각 근육 , 힘줄과 피부로 타고 느낌으로 다가오기 때문일것이다
몸의 감각과 근육의 움직임 감정들은 보다 정련된 사고의 단계로 뛰어오르는 도약대역할을 한다.
" ⑧감정이입 " 많은 창조적인 사람들은 뭔가를 생각할때 자신을 잊는다. 나를 잊고 그것(다른사람.동물,나무,별,우주)과 하나가 되는것이다
생각도구 가운데 공간적 경험에 근거한 다차원적 생각이라는것 . 어떠한 사물을 평면으로부터 3차원이상의 세계로 지구로부터 우주로 심지어 다른 세계로 옮길수도있는 상상력을 일컫는다
그밖의 생각도구들은 보다 높은 단계의 것들로 기본적인 생각도구들을 기반으로 통합한것들이다
어떤 대상과 개념을 모형으로 만드는것은 " ⑨ 다차원적사고 ", 추상화, 유추, 손재주의 결합으로 요구하는 작업이다.
화가나 조각가들은 대형작품을 제작하는 준비단계로 스케치를하거나" ⑩ 모형만들기 "를 해본다
" ⑪ 놀이 "는 또 다른 통합적인 생각도구로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역할연기와 모형만들기등 생각도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놀이는 작업에 즐거움을 주며 관습적 절차나 목표 법칙등을 크게 중시치않는다 .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궁금증하나만으로 기존의 한계에 장난스럽게 도전한다
그리고 " ⑫ 변형 "은 하나의 생각도구와 다른 도구 사이에서 일어나는 변환과정이다. 느낌에서 의사전달로 이행하는데 거쳐야할 일련의 단계이다
문제를 이미지나 모형으로 변환하고 , 면밀한 관찰 실험을 통해 패턴을 찾아내고 패턴중에 가장 중요한 추상화를 통하여 다시 모형을 만든다.
그런 다음 감정이입 역할연기를 통해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며 놀아본다. 그리고나서 마지막으로 자신이 깨달은것을 가장 잘표현해줄 "언어"를 찾는다.
변형은 나머지 다른 생각도구들을 한데 엮어서 하나로 기능하는 전체로 만들고 각각의 기술들은 다른 기술들과 상호결합 시킨다
끝으로 가장 중요한 " ⑬ 통합 "은 지금까지 설명한 생각도구들의 완결이라 할수있다.
통합에는 두개의 기본적 요소가있는데 하나는 공감각 synesthesia으로 이는 동시에 복수적으로 감각하는것을 일컫는다.
통합적이해 unified understanding
생각의 도구를 어떻게 사용할것인가 ?
이상 열세가지 생각도구와 관련해서 여섯개의 중요한점을 거론한다
첫째 , 우리의 이론은 창조적인 작가들이 실제 사용했던 사고방법에 철저히 따른다.
둘째 , 우리는 이러한 생각도구에 주목한 최초의 사람들이 아니다.
셋째 , 우리는 이 생각도구를이 환상과 실재사이에 다리를 놓아 통합적 이해를 가능하게 해주리라 생각한다
넷째 , 우리는 이 생각도구들이 지식을 습득하는데는 중요치않다고 생각한다
다섯째,주방기구를 능숙히 다룬다고 요리법을 혁신시키는게 아니듯이 독창성은 쉽게 얻어지지않는다.
생각도구들은 창조성에 필수적이다. 이 도구들은 혁신적인 결과를 염두에두고 사용해야한다
여섯째,생각도구의 중요한 쓰임새는 교육이다 인지적 창조적 이해흫 구현시켜야한다.
우리는 천재들이 그들의 창작과정에서 사용한 생각도구를 가지고 환상과 실재를 통합하는것을 목표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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