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기본상식
1. 불-팔리어로 붓다라고 하며 음역하여 불. 부처라고 한다.
또는 깨달은 자. 진리를 본 자. 완전한 인격자. 타인을 깨닫게 이끄는 자.
1. 불교의 종교성-석가모니를 교조로 삼고 그 분의 깨달음의 내용인 교법을 종지로 삼아 마음을 밝혀 부처가 되는 길. 즉 진리를 배우고 행하여 중생 모두를 부처가 되게 인 도하는 종교이다.
* 무명을 여의고 애욕을 끊어 불성을 찾아 해탈하는 종교.
* 욕탐과 번뇌와 탐. 진. 치를 끊게 하고 그 자리에 계. 정. 혜를 심어 이 세간이 극락임 을 직시하여 참된 삶을 이끌어 주는 종교.
* 위로는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자리이타를 실천하는 종교.
1. 불교 신앙의 효과
* 삶이 바뀐다 - 삼독심에서 삼학으로 바뀌면 모든 것이 긍정적이며 주위와 가정이 합 일된다.
* 어리석음(무명)에서 벗어나 바른 생각(정념)으로 바뀌게 된다.
* 지혜가 구족해지고 참회를 생활화 하므로 악업을 멀리하게 되고 업장이 청정해 지므로 원하는 바가 모두 성취하게 된다.
*. 십대제자-마하가섭(두타제일). 아난타(다문제일). 사리불(지혜제일). 목건련(신통제일), 아 나율(천안제일), 수보리(해공제일), 부루나(설법제일), 가전연(논의제일), 우바리 (지계제일), 나후라(밀행제일).
*. 여래십호-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 바라문의 4가지 생활단계-학습기, 가장기, 산림기, 유행기.
*. 부처님의 마지막 유언-자등명 법등명.( 앗다 디파, 담마 디파)
*. 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정각자(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이룬 자)
*. 차제걸이-차례로 7집을 탁발-빈부의 차별이 없이 7집을 순서 되로 탁발하는 것은 누구 에게나 평등하게 복을 지을 기회를 주는 것이며 이 7집에서 필요한 양의 음식 을 얻지 못하면 참회를 하였다고 함(수행의 부족으로 탁발을 못한 것이기 때문)
*. 팔정도-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정정.
*. 육법공양물-초, 향, 차, 꽃, 과일, 쌀.
*. 주련-부처님을 모시고 있는 사찰건축물의 기둥에 써서 걸어 놓은 판.
*. 석가모니 부처님의 근본5인-선정인. 전법륜인. 시무외인. 여원인.
*. 국보로 지정된 범종-상원사(오대산). 경주박물관(선덕대왕신종)
*. 경주불국사의 석가탑과 다보탑이 나란히 설치된 경위-법화경의 견보탑품(석가여래상주설 법, 다보여래상주증명)
*. 과거7불-비바시불, 시기불, 비사부불, 구루손불, 구나함모니불, 가섭불, 석가모니불.
*. 3처 전심-염화시중(영상회상). 분반좌(다자탑전). 곽씨쌍부(쌍림열반).
*. 4상-아상(교만, 자만). 인상(경멸), 중생상(우등, 우월). 수자상(탐착, 애착)
*. 5온-색(물질, 지수화풍-4대). 수(감각작용). 상(표상작용). 행(상상작용). 식(분별지).
*. 4대-지(흙). 수(물), 화(불), 풍(바람, 에너지, 동력)
*. 4종 연기-업감연기. 아뢰야식연기. 진여연기. 법계연기.
*. 12연기-무명,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
*. 4성제-고, 집, 멸, 도.
*. 열반4덕- 상, 락, 아, 정.
*. 8불 중도-불생, 불멸, 불상, 부단, 불일, 불이, 불래, 불거.
*. 4홍 서원-중생무변 서원도, 번뇌무진 서원단, 법문무량 서원학, 불도무상 서원성.
*. 4섭법-자무량심(남에게 즐거움을 주려는 마음).
비무량심(남의 고통을 들어주려는 마음).
회무량심(남의 잘됨을 함께 기뻐하는 마음).
사무량심(모든 것을 보고 흔들림 없는 평등한 마음).
*. 10바라밀-보시바라밀(몸과 마음으로 남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베풀어 주는 것)
지계바라밀(인간의 행위. 규범을 잘 지키는 것)
인욕바라밀(자기의 모든 욕탐을 참는 것)
정진바라밀(진리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부단한 노력)
선정바라밀(진리를 바르게 사유하여 마음이 산란하지 않게 하는 것)
반야바라밀(선정에 의해서 얻어지는 직관지)
방편바라밀(중생을 제도하는 여러 가지의 방법)
원바라밀(보살행의 서원을 세워 상구보리 하화중생 하는 원)
력바라밀(어떠한 유혹에도 능히 이길 수 있는 내적인 힘)
지바라밀(모든 사상과 도리에 대하여 분별, 판단하는 지혜)
*. 보살계위50위-10심. 10주, 10행, 10회향, 10지.
*. 보시의 종류-재시. 무외시(두려움을 가지지 않게 하는 것), 법시.
*. 삼륜청정(보시의 조건)-주는 자. 받는 자, 주는 물건이 청정하여야 함.
*. 무재7시-안시. 얼굴시. 언시. 신시. 심시. 상좌시. 방사시.
*. 37조도품-4념처, 4정근, 4여의족, 5근, 5력, 7각지, 8정도, 모두 합하면 37이 되며 이 37가지의 수행으로 부처를 이룬다는 것이다.
*. 12입처- 내6입처(6식), 외6입처(6경).
*. 18계-6근, 6경, 6식(인식기관의 총처)
*. 4생(중생이 태어나는 4가지의 방법)-태생, 난생, 화생, 습생.
*. 5역죄-어머니. 아버지. 아라한(성인) 을 죽인 자. 부처님 상해. 교단의 화합파괴
*. 5탁악세-견탁, 겁탁, 번뇌탁, 중생탁, 명탁.
*. 5욕-식욕, 수면욕, 음욕, 명예욕, 재물욕,
*. 7보(7가의 보물)-금, 은, 유리, 파려, 자거, 적주, 마노.
*. 4향4과-수다원(예류), 사다함(1래). 아나함(불래). 아라한(불거)
*. 법화경의 3대 대의-회삼귀일. 일불성, 제법실상.
*. 금강경의 3대 대의-무분별, 무소주, 무집착.
*. 정토3부경-무량수경. 관무량수경, 아미타경.
*. 지장3부경-지장경. 지장십륜경, 점찰선악업보경,
*. 호국3부경-인왕반야경, 법화경, 금강명경.
*. 미륵3부경-미륵하생경, 미륵상생경. 미륵성불경.
*. 5시8교-5시=화엄시(21일). 아함시(12년). 방등시(8년). 반야시(22년). 법화열반시(8년)
8교=화의4교-돈교, 점교, 부정교, 비밀교.
* 육신통-천안통, 천이통, 신족통, 타심통, 숙명통, 누진통,
화법4교-장교, 통교, 별고, 원교.
*. 4성계급제도-브라흐마나. 크샤트리아. 바이샤. 슈드라.
*. 5위(5위75법)-색법. 심법. 심소유법. 심불상응행법. 무위법.
*. 5위(유식의 수행단계)-자량위, 가행위, 통달위, 수습위, 구경위.
*. 대천의 5사-여소유. 무지. 유예. 타령입. 도인성고기.
*. 결집-1차결집-인멸당시 왕사성의 칠엽굴에서 하였으므로 굴결집, 상좌결집. 500결집이라 도 하며, 주관은 가섭, 경의 송출은 안나다. 율은 우파리가 송출(경율확정).
2차결집-10사비법에 관한 결집-인멸후 100년후 바이살리에 700비구가 모여결집
3차결집-인멸후 200년뒤 화씨성 결집이라고 하며 아쇼카왕이 후원,(경,율,론 확정)
4차결집-인멸후 400년뒤 환림사 결집이라고 하며 카시니카왕이 후원,(3장과 주석).
*. 유식의 3성설-변계소집성. 의타기성, 원성실성.
*. 밀교-태장계만다라-중생의 본성인 정보리심을 나타낸 것(대일경 사상)
금강계만다라-무명에서 본성인 보리심으로 깨달아가는 수행의 공덕을 나타낸 것(금 강정경 사상)
*. 대승불교의 흥기배경-부파불교에 대한 비판. 찬불승 계통의 확립. 불탑신앙.
*. 화엄경의 4법계-사법계. 이법계. 이사무애법계. 사사무애법계.
*. 화엄경의 10현 연기-동시구족 상응문, 광협자재 무애문, 일다상용 부동문 제법상즉 자재 문, 은밀현료 구성문, 이세상용 안립문, 인다라망 법계문 탁사현법 생해문, 십세격법 이성문, 주반원명 구덕문.
*. 화엄경의 6상원융설-총상, 별상, 동상, 이상, 성상, 괴상.(사법계와 유사한 의미이다.)
*. 달마선풍의 종지-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 중국선종의 6조-보리달마-혜가-승찬-도신-홍인-혜능.
*. 중국불교사의 3무1종의 난-북위의 태무제. 북주의 무제. 당나라의 무종, 후주의 세종.
*. 중국불교의 특징-격의불교, 교상판석, 종파불교.
*. 4천왕문- 동=지국천왕, 남=증장천왕, 서=광목천왕, 북=다문천왕.
*. 통도사 대웅전의 현판- 동=대웅전, 남=금강계단. 서=대방광전, 북=적멸보궁.
*.5대 적멸보궁-통도사(영축산), 상원사(오대산), 봉정암(설악산), 정안사(태백산), 법흥사(사 자산).
*. 4대관음기도처- 양양의 낙산사홍련암. 강화도 석모도의 보문사, 남해보리암, 여수향일암.
*. 곽암의 심우도-심우. 견적, 견우, 득우, 목우, 기우귀가, 망우존인. 인우구망, 반본환원, 입전수수.
*. 새벽예불 종송-원차종성편법계 철위유암실개명 삼도이고파도산 일체중생성정각.
*. 저녁예불 종송-문종성번뇌단 지혜장보리생 이지옥출삼계 원성불도중생.
*. 불교기-청, 황, 적, 백, 주,(1950년 네팔에서 열린 세계불교도 대회에서 제정)
*. 3보사찰-불보사찰(영축산통도사), 법보사찰(해인사).
*. 5대 총림-영축총림(통도사), 해인총림(해인사), 조계총림(송광사). 덕숭총림(수덕사).
고불총림(백양사).
*. 9산선문-가지산(도의, 보림사). 실상산(홍척, 실상사), 동리산(혜철, 태안사). 사굴산(범일, 굴산사). 봉림산(현욱, 봉림사). 사자산(도윤, 흥녕사). 성주산(무념, 성주사), 수 미산(이엄, 광저사), 희양산(지선, 봉암사).
*. 5계-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
*. 수행의 5문-예배의 문, 찬탄의 문, 작원의 문, 관찰의 문, 회향의 문.
*. 석가모니 부처님의 정근-나무 영산불멸 학수상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탄백-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 귀명정례.
*. 나무아미타불의 정근-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다냐타 옴 아라다리 사바하(3번)
탄백-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아금발원원앙생 유원자비애섭수
고아일심구명정례.
*. 관세음보살 정근-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옴 아르늑게 사바하(3번).
탄백-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차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
*. 지장보살 정근-나무 남방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지장보살 멸업장진언-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3번).
탄백-지장대성위신력 항사사겁설난진 견문철례일념관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 심 귀명정례
*. 화엄성중 정근-나무 화엄화상 일백사위 “화엄성중”
탄백-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관중생억적사 사고아금공경례.
*. 참회게-원멸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 제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죄제장 실소제 세세 상행보살도
*. 회향게-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포교사가 갖추어야할 사무애변-모든 교법에 통달하여 걸림 없이 표현하는 방법.
의무애변-교법의 뜻을 통달하여 말하고자 하는 뜻을 정확히 표현 하는 능력
사무애변-어느 나라 말도 막히지 않고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요설무애설-바른 이치에 따라 유창하게 설하는 것
*. 포교의 덕목-지식과 행동의 일치. 말과 행동의 일치. 수행과 생활의 모범.
*. 포교사의 사명-삼보 호지. 정법 홍포, 보살도 실천
*. 설법의 형식-원고설법. 암송설법, 요약원고 설법, 절충식 설법.
*. 대한불교조계종의 종지-석가세존의 자각각타 각행원만한 근본교리를 봉체하며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행 함을 종지로 한다
*. 대한불교조계종의 3대 역점사업-포교, 역경, 도제양성.
*. 종정스님(법전스님). 총무원장스님(지관스님). 포교원장스님(혜총스님). 교구본사주지스님. 재적사찰주지스님.
*. 보례진언-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옴 바라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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